새만금개발청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깨 잘사는 국민의 나라

새만금개발청

통합검색입력

언론보도

새만금개발청과 관련된 언론 보도 자료 입니다.

(보도해명자료) 새만금개발청은 소통 속에서 새만금 개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강준우 주관부서 담당자 계획총괄과   복상규  063-733-1082 조회수 598
2023 01.31

새만금개발청은 소통 속에서 

새만금 개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언론 보도 주요내용(전북일보, 2023. 1. 31.)>

 ■ “새만금개발청, 윤 대통령 공약과 엇박자ㆍ불통 행정”

  ㅇ 정부 기조에 역행하여 개발 뒷걸음질, 케이블카ㆍ민간투자 등 각종 개발사업 보류 및 폐쇄적ㆍ독단적 행정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은 현 정부 국정과제와 공약을 속도감 있게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공약과 엇박자 행정을 펼치거나 정부 기조에 역행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ㅇ 국정과제이자 공약인 “국제투자진흥지구 개발” 이행을 위해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제도의 도입, 입주 기업의 법인세ㆍ소득세를 감면하는 '새만금사업법'과 '조세특례제한법'을 국정과제 확정(’22. 7.) 후 5개월만인 ’22년 12월 모두 개정 완료하였습니다.


    * 관련 보도자료 : '민간투자 활성화 위한 새만금사업법 개정안 국회 통과'(’22. 12. 8.),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조성 ‘빠르고, 확실하게’ 추진한다'(’22. 12. 26.)


 ㅇ 아울러 ’22년에는 개청 이후 역대 최대 기업유치 실적 달성, 1조 원 규모의 지역간 연결도로 사업 확정, 남북도로 1단계 개통 등 “기업이 북적대는 새만금”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 보도자료 : '새만금 국가산단, 개청 이후 최대 기업유치 달성'(’22. 12. 27.), '정부 1조 원 투자, 새만금 중심거점-광역교통망까지 연결한다'(’22. 10. 26.),'새만금 내부 연결하는 대동맥, 십자형 도로 완성 눈앞'(’22. 12. 28.)


□ 고군산군도 케이블카 사업은 당초 새만금개발공사와 군산시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새만금개발공사가 단독사업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국비 예산은 확보된 바 없습니다.


 ㅇ 해당 사업은 '국토계획법', '토지보상법', '새만금사업법'의 규정을 감안하여 해상케이블카 구조물 설치를 위해 새만금 권역을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국토계획법' 등에 따라 지자체가 추진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 민간 투자사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무기한 보류하는 한편, 민간투자사와의 만남을 단절하고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ㅇ 전담실무팀에 의한 검토ㆍ협상ㆍ조정이 진행 중이며, 2월 중 전문가 지원팀도 운영할 계획이나, 다만 협상회의와는 별도로 정부기관장이 사주 등을 만나는 것은 부적절하며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특히 1월말에는 새만금 산업단지 입주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향후 정책방향과 건의사항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ㅇ 또한 지자체ㆍ농어촌공사ㆍ새만금개발공사 등과 투자유치 활성화 특별반을 구성하는 등 소통 속에서 투자유치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ㅇ 새만금개발청은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ㆍ관계기관 등과 상호 긴밀히 협의해 나가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습니다.

공유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